##도로 및 교통

대지 내 진출입 및 동선을 결정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

 

도로와의 관계 : 대지주변도로는 대지 내 건축 가능영역 파악 및 진출입구 계획등에 영향을 미침

 

교통 및 동선 : 교통수단별 동선, 교통량등을 파악하여 주/부 진입구 위치 및 보행/차량 동선 등을 파악

 

##주변현황

도시에 위치한 대지는 주변의 환경과의 조화가 중요하며 대지 주변 현황은 건축 가능영역산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

 

지역지구에 의한 규정 : 지역지구에 따라 건축물의 용도 및 건폐율/용적률 기준이 적용됨

 

주변환경 : 주변에 위치한 시설들에 따라 제한 및 완화 조건들이 적용됨

 

경관 : 주변 형태의 지형, 수목립 혹은 초지 등의 구성, 산이나 강, 공원 등 대지 내외의 경관에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

 

 

## 단순 이역거리 분석

인접대지 격계선 및 도로경계선으로부터 일정 거리를 이격하여, 건축가능영역을 설정

 

## 입체적 이격거리 분석

일조권 제한 및 채광 거리를 이격

 

일반주거, 전용주거지역에 적용

 

건축물의 각 부분의 정북방향으로의 인접 대지경계선으로 부터 다음과 같이 이격할 것:9m 이하는 1.5m ,9m 이상은 높이의 1/2 경사이상 이격

 

##법률적 규제요소 분석

 

 

일반주거 전용주거

근린상업 준주거

##입체적 이격거리 분석 

 

 

인동간격

인접한 두 덩의 건물 중, 높은 동 높이의 1/2 경사 적용

단, 남측 건물이 낯ㅈ으면 높은 쪽에서는 0.4배(도시형생활주택은 0.2배), 늦은 쪽에서는 0.5배(도시형생활주택은 0.25배)

 

채광창없는 경우, 벽면 - 측벽 만날 때는 8m 이상, 측벽-측벽 만날때는 4m 이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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